안녕하세요 채랑이 아빠 프리아 입니다.
어제에 이어 오늘도 무지 바쁩니다. 그런데 자꾸 그런 핑계로 글을 안쓰는것 같아서 짧게라도 글을 쓰려고 잠시 들어왔네요.
오늘은 진짜 시간이 너무 없어서 정말 짧은 팁 하나만 던져두고 사라지려고 합니다. ㅎㅎㅎ
이전 글에서 Vlookup을 사용하는 방법을 말씀드렸어요. 그러면서 유사한 데이터 찾기는 잘 안된다고도 말씀드렸죠 ^^(맨뒤에 True나 1을 넣으면 이상한 결과가 나온다는…)
자 그럼 lookup_value에 정확한 내용을 모르고 일부분만 아는 경우 어떻게 데이터를 찾아야 할까요?
애매하시죠? 엑셀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들다보니 윈도우랑 비슷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.
윈도우에서 포함하는 문자열을 표현하는 방식은 ‘*’입니다. 아시죠? 예를 들면 모든 데이터를 찾으려고 하면 *.*입니다. 아시죠? 또한 파일명 상관없이 확장자가 같은걸 찾을 때는 *.xlsx로 검색을 해야 하죠. 이것과 마찬가지로 엑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 찾고자 하는 것이 사과를 포함하는 데이터이지만 정확하게 생각이 나지 않는다고 하면 lookup_value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시면됩니다.
“*사과”
그렇게 하면 빨간 사과, 파란 사과 이런 것들을 인식하게 되는 거죠.
마찬가지로 사과가 중간에 있는 문자열이라고 하면 lookup_value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.
“*사과*”
이러면 빨간 사과 상자, 파란 사과 박스 이런 것들을 인식하게 됩니다.
또한 이렇게 글자만 찾는게 아니라 셀에 있는 데이터를 찾는다고 한다면 셀 값에다가 추가로 *을 넣으면 됩니다.
즉, A1열의 글자를 찾고자 하나, 정확하지 않다 싶으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.
“*” & A1
그러면 앞에 어떤 내용이 추가된 A1 셀을 찾게 되는 것이죠 위의 *사과와 동일한 결과가 됩니다.
마찬가지로 앞 뒤에 추가한다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.
“*”&A1&”*”
그러면 위의 *사과*와 동일한 효과를 보게 됩니다.
간단하죠? 그래서 간단한 팁이라고 말씀드린 거죠 ^^
정말 다른일 하러 가야 해서 짧게 올리고 사라집니다.
다들 행복하세요 ^^